사회복지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사회복지 조사론

소문자p 2025. 1. 25. 12:57
반응형

1. 조사란

지식을 습득하는 것 .

즉 과학적 절차(객관적이며 체계적인 관찰<자료수집>, 자료분석, 해석, 일반화의 과정)를 통해 지식을 습득 하는 것이다. 

우리가 제기하는 질문이나 의문에 대해 과학적 절차를 통해 그 해답을 구하는 것, 그 해답은 과학적 지식이 된다. 

과학적 지식이란 인간과 사회에 대한 여러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기 때문에 우리의 행위와 판단의 근거가 되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처럼 과학적 지식을 얻는 절차와 방법에 관한 것이 조사 방법(research method)이다. 

 

2. 조사의 목적

 

1) 일반적 목적

- 기존의 유용한 지식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

- 그릇된 개념을 반증

- 새로운 관계나 일반화를 제시함으로써 기존의 지식에 기여

 

2) 구체적 목적

-탐색

기존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현상이나 관계에 대해 탐색할 목적.

대체로 연구 대상자의 규모가 작거나 사전 실험적 성격의 조사.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 어려움. 

다음 단계의 조사로 진행하기 위한 기초로 활용.

 

-기술

한 시점에서 조사 대상자 집단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할 목적.

분명한 정보 즉, 속성과 특성에 대한 구체적 기술과 묘사가 가능하다. 

 

-설명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 초점.

현상과 관계의 속성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가설을 설정함으로써 조사를 시작한다. 

조사 결과로 가설을 증명할 수 있다.  

 

3. 조사와 과학

조사는 과학적 절차를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다.

즉, 사물과 현상에 대한 인식 방법은 과학적 조사를 필요로 하고 이로 인해 과학적 지식이 산출된다. 

이 조사를 수행하는 과정이 조사방법론이며 사회복지조사는 과학적 조사를 통해 사회복지에 필요한 지식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학문의 발전과 실천방법개선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있다. 

 

1) 지식 습득 방법.

 

- 직접적 방법

가치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기준으로 사물을 이해

직관 : 통찰력의 일부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험이나 정서에 의해 느끼고 판단하는 것.

경험 : 자신이 직접 경험한 사실에 기초해서 사물을 이해.

 

- 간접적 방법

권위 : 외부의 지식 즉, 전문가에 의존해서 이해한다. 

전통: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관습이나 규범, 문화에 의해 현상과 사물을 이해 한다. 

 

-과학적 방법

쳬계적인 관찰, 분석, 해석, 일반화의 과정을 통해 산출된 지식으로 이해한다.   

 

지식을 습득 한다는 것은 어떤 현상에 대해 이해하는 기준이 된다. 

그 중 과학적 방법이야 말로 과학적 지식이 되며 인간과 사회에 대한 다양한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명확하고 정당한 기준이 된다. 

 

2) 과학의 속성과 구성

 

-과학의 속성

보편성: 연구자의 특성, 자질, 인종 등이 고려될 수 없으며, 오로지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관찰에 기초한다. 

조사하는 사람의 입장과 상충되는 증거, 연구결과에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과학적 지식은 방법을 포함해 반드시 공공성을 지녀야 한다. 

윤리강령을 따르며 모든 연구에 정직해야 한다. 

 

-과학의 구성

객관적 관찰

체계적 과정

반복적인 결과

 

3) 과학에 대한 접근방법

 

-경험주의적 접근방법

객관성, 양적, 연구자 중심, 결과 중심, 정형화된 척도, 설문 방법.

현상의 원인을 찾아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설명.

질문을 만들어내고 조사 과정을통해 관찰된 것과 비교하는 연역적 방법을 사용.

계량적 데이터를 수집해 통계학적으로 분석.

연구 대상자의 규모가 크고 대표성을 띠며 이를 일반화 한다. 

 

-해석주의적 접근방법

주관성, 질적, 대상자 중심, 과정 중심, 연구자의 증거, 면접 방법.

 인과관계가 명확하게 존재하는 것이 아닌 상호간의 실제를 발견하고 기술(묘사).

특정 현상을 연구하기 위해 관찰하고 특정 현상 내의 관계를 기술하는 귀납적 방법을 사용.

어휘를 사용하여 숨어있는 의미나 관계에 초점을 두는 질적 연구를 한다. 

소규모로 진행되며 한두명 또는 소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이는 일반화 하기보다 특정 집단 및 주제에 대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내용을 밝히는데 우위를 둔다.    

 

4) 사회복지에 과학적 접근방법

사회복지에서의 연구 방법은 어느 것 하나가 옳다가 아닌 연구 질문과 연구의 전반적인 목적에 의해 더 나은 접근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반응형